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로버트 쉴러의 '비이성적 과열'을 읽고

by 네잎클로버편집자 2023. 2. 23.
반응형

로버트 쉴러의 '비이성적 과열'은 경제 거품과 폭락의 원인과 이러한 현상에서 인간의 행동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책입니다. 이 책은 닷컴 붕괴 직전인 2000년에 처음 출간되었으며, 그 후의 경제 상황을 반영하여 2005년과 2015년에 업데이트 및 재출간되었습니다. 이 리뷰에서는 책의 핵심 내용과 내용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비이성적 과열

 

 

I. 서론

로버트 쉴러의 책 '비이성적 과열'은 인간 심리와 경제 거품의 관계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는 분석입니다. 예일대학교 경제학 교수이자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쉴러는 자신의 광범위한 연구를 바탕으로 감정과 인간 행동이 경제를 형성하는 데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투자에 관해 종종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II. 책 요약

쉴러의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며, 각 부분에서는 경제 거품과 폭락의 다른 측면을 살펴봅니다.

 

 

A. 투기 거품의 역사

이 섹션에서 쉴러는 17세기의 유명한 네덜란드 튤립 광풍부터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의 닷컴 붐과 폭락에 이르기까지 투기 거품과 폭락의 역사를 살펴봅니다. 쉴러는 이러한 거품이 무작위적인 사건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과 빠른 수익에 대한 열망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기술 및 부동산과 같이 미래 수익의 잠재력이 매우 불확실한 분야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B. 투자자 행동의 심리학

이 섹션에서 쉴러는 두려움과 탐욕과 같은 감정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미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춰 투자자 행동의 심리를 살펴봅니다. 그는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기업의 미래 전망을 지나치게 낙관하는 경우가 많으며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경고 신호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쉴러는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사회적 영향력과 군중심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C. 정책적 시사점

책의 마지막 섹션에서 쉴러는 자신의 분석이 갖는 정책적 함의를 논의합니다. 그는 정책 입안자들이 거품과 폭락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 시스템을 규제하는 데 보다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투자자들이 잘못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심리적 편견에 대해 더 잘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합니다.

 

 

III. 개인 의견

전반적으로 '비이성적 과열'은 경제 거품과 폭락에 대한 잘 쓰이고 생각을 자극하는 분석 서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행동이 경제를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쉴러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으며, 과거의 거품과 폭락에 대한 그의 역사적 분석은 이러한 현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책의 강점 중 하나는 복잡한 경제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여 경제학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는 독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쉴러는 실제 사례를 사용하여 자료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독자가 분석의 잠재적 함의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이 책의 한 가지 잠재적 약점은 때때로 상당히 반복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쉴러의 주요 주장은 책 전체에서 다른 방식으로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내용이 늘어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 사용된 데이터 중 일부는 최근 몇 년 동안의 빠른 기술 변화 속도를 고려할 때 다소 구식입니다.

 

 

IV. 결론

경제 거품과 폭락의 심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비이성적 과열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쉴러의 분석은 잘 뒷받침되고 잘 쓰여졌으며 인간 행동의 역할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경제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의 일부 내용은 반복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경제 호황과 불황을 이끄는 요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특히 2008년 금융 위기와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최근의 사건에 비추어 볼 때 실러의 분석이 갖는 정책적 함의에 대한 이 책의 논의는 특히 적절합니다. 전 세계 정책 입안자들이 불확실성과 변동성에 맞서 경제 안정성을 유지해야 하는 과제를 계속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규제와 투자자 인식의 중요성에 대한 실러의 통찰력은 그 어느 때보다 여전히 유효합니다.

'비이성적 과열'은 인간 행동과 경제 동향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책입니다. 오늘날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과제에 대한 모든 해답을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심리학과 경제학의 교차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생각을 자극하고 논거가 탄탄한 분석입니다.

또한, 경제 거품과 붕괴를 일으키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 책은 경제학이 단순히 숫자와 그래프에 관한 것이 아니라 사람과 행동에 관한 것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실러의 분석은 인간의 행동이 예측 불가능하고 비합리적일 수 있으며, 이러한 예측 불가능성이 글로벌 경제에 광범위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경제학에 관심이 있지만 경제학에 대한 제대로 된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으로서 저는 '비이성적 과열'이 접근하기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러의 글쓰기 스타일은 명확하고 매력적이며, 실제 사례와 사례 연구를 사용하여 자료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은 경제 이론에 대한 자세한 기술적 분석을 원하는 독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경제 호황과 불황을 이끄는 요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훌륭한 리소스입니다. 경제 동향을 형성하는 데 있어 심리학의 역할에 대한 실러의 통찰력은 특히 가치가 있으며, 그의 연구의 정책적 함의에 대한 분석은 통찰력 있고 생각을 자극합니다.

'비이성적 과열'은 인간 행동과 경제 트렌드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가치 있고 매력적인 책입니다. 책의 일부 내용이 반복적으로 느껴질 수 있고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 중 일부는 다소 구식일 수 있지만, 경제 거품과 붕괴의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여전히 관련성 있고 가치 있는 읽을거리입니다. 경제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든 단순히 글로벌 경제를 형성하는 힘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든, '비이성적 과열'은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