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John Maynard Keynes의 고용, 이자 및 화폐에 대한 일반 이론 요약

by 네잎클로버편집자 2023. 2. 20.
반응형

1936년 출간된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고용, 이자, 돈의 일반론'은 경제사상사에 획기적인 작품이다. 이 책은 이 분야를 지배해 온 고전경제학 이론에 도전해 거시경제학 분야의 토대를 마련했다. 다음은 이 책의 몇 가지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간략한 요약입니다.

총 수요

케인스는 경제의 고용 수준은 총수요 수준, 즉 소비자, 기업, 정부가 주어진 가격 수준에서 구매할 의향이 있는 재화와 서비스의 총량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총수요의 변동이 경제생산과 고용에 큰 변동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절약의 역설 케인스'는 모두가 저축을 더 많이 하려고 하면 이는 사실상 전체 저축과 경제 생산량을 낮출 수 있다는 생각을 가리키는 '절약의 역설' 개념을 소개했다. 그는 국민들이 저축을 더 많이 하면 소비가 줄어 총수요가 감소하고 생산과 고용이 감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재정 정책

케인스는 경기 침체기에 총수요를 자극하기 위해 정부 지출을 늘리거나 세금을 줄이는 등의 재정 정책을 통해 경제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주장했다. 그는 정부 지출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생산을 증가시켜 경기 침체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유동성 선호도

케인스는 개인과 기업이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장기 자산에 투자하기보다는 현금이나 국채 등 유동성 자산을 보유하려는 욕구를 일컫는 유동성 선호 개념을 도입했다. 그는 금리가 화폐 수급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는 개인과 기업의 유동성 선호에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경제적 안정성

케인스는 경제 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제적 안정과 완전한 고용을 촉진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경기 변동이 불가피한 것은 아니며 정부의 개입과 다른 정책 조치를 통해 완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반적으로, "일반론"은 경제적 사고의 주요한 변화를 나타내었고, 케인스의 사상은 오늘날까지 경제 이론과 정책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제적 결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정부의 개입의 중요성과 총수요의 역할에 대한 그의 강조는 거시경제학을 별개의 연구 분야로 발전시키는 기초를 마련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