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내가 경제학 고전을 읽는 이유

by 네잎클로버편집자 2023. 2. 20.
반응형

경제학 고전은 현재도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제학에서 고전적인 이론들은 현대 경제학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론적 틀이나 개념들이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경제학의 발전과정에서 경제 고전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Adam Smith의 "Wealth of Nations"나 David Ricardo의 "Principles of Political Economy and Taxation"과 같은 경제 고전들은 여전히 많은 경제학 교육과 연구에서 사용된다.

이러한 경제학 교육 및 연구에서 경제 고전의 이론적 틀이나 개념들은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금융학, 경영학, 회계학 등 다양한 경제 분야에서 경제 고전의 개념이 적용되고 있다. 미시경제학에서는 가격이나 소비자의 선택 등 경제 주체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경제 고전이 쓰이며, 거시경제학에서는 경제 성장, 인플레이션, 실업 등 경제 전반적인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경제 고전이 적용된다.

 

경영학이나 금융학에서는 경제 고전에서 나온 이론들이 기업 경영 전략이나 자본 이론에 적용되어 사용된다.

이러한 이론들은 경제학에서의 실용적인 적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경제 고전은 여전히 현대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경제학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경제학 고전에 관한 책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1776) 

이 책은 현대 경제 이론의 기초로 여겨지며 자유 무역, 노동 분업,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한 스미스의 생각을 담고 있다.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1759)

이 작품은 경제활동의 맥락에서 인간 행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개발하려는 최초의 시도 중 하나로 여겨진다.

데이비드 리카도(1817)의 정치경제와 과세의 원칙

이 책은 왜 국가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에 특화되어야 하는지 설명하는 리카도의 비교우위 이론으로 유명하다.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고용, 이자, 그리고 돈의 일반 이론 (1936)

이 책은 경제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경기 침체기에 경제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케인스의 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카를 마르크스의 자본

이 작품은 마르크스의 노동가치 이론과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알려져 있다.

Thorstein Veblen의 여가 계급 이론 (1899) 

이 책은 Veblen의 "눈에 띄는 소비" 개념과 현대 사회의 "낭비"와 "비효율성"에 대한 그의 비판으로 유명하다.

Ronald Coase의 The Theory of the Firm (1937)

이 연구는 기업과 시장의 관계에 대한 Coase의 분석으로 알려져 있다.

Gary Becker의 Human Capital (1964)

이 책은 개인들이 그들의 수입 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그들 자신의 교육과 훈련에 투자한다는 Becker의 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페티의 국부의 본질과 원인에 대한 탐구 (1662)

이 책은 한 나라의 부를 결정하는 요소들에 대한 페티의 초기 분석으로 유명하다.

알프레드 마샬의 경제학 원리 (1890)

이 책은 마샬의 수급 분석과 자원 배분에 있어서 시장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