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마라톤 대회 일정 및 좋은점 10가지

by 네잎클로버편집자 2023. 3. 1.
반응형

마라톤 대회

마라톤이란?

마라톤은 길이 42.195km(26.219 마일)인 장거리 경주로, 선수들은 일정 거리를 최대한 빠르게 달려서 완주하는 스포츠입니다. 이 경주는 그리스의 마라톤에서 비롯되어 있으며, 이스라엘에 위치한 마라톤에서 그 이름을 따왔습니다.

마라톤 경주는 인간의 체력과 인내력을 시험하는 극한의 스포츠로서, 선수들은 긴 거리를 뛰면서 자신의 체력과 정신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목표로 설정한 시간 내에 최선을 다해 완주합니다.
국제적인 대회로 진행되며, 세계적인 유명 대회로는 보스턴 마라톤, 뉴욕 시티 마라톤, 런던 마라톤 등이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에서도 서울 마라톤, 부산국제마라톤대회, 제주국제해양마라톤대회 등의 대회가 진행됩니다.

 

마라톤 종류?

 

일반 마라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마라톤으로, 42.195km의 거리를 완주하는 경주입니다.

 

풀 마라톤: 마라톤의 반 거리인 21.0975km를 달리는 경주입니다.

 

울트라 마라톤: 일반 마라톤보다 더 긴 거리를 달리는 경주로, 50km, 100km, 100마일 등 다양한 거리가 있습니다.

 

더블 마라톤: 2일에 걸쳐 일반 마라톤 2회를 완주하는 경주입니다.
트레일 마라톤: 자연 산책로나 등산로를 따라 달리는 경주로, 지형이 험한 곳에서 진행됩니다.

 

나이트 마라톤: 밤에 달리는 경주로, 불이나 등불 등으로 경주로를 밝히며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마라톤 경주가 있으며, 이들 경주는 각각의 특징과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라톤이 건강에 좋은 이유 10가지


1. 유산소 운동: 마라톤은 장거리 달리기로, 근육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산소를 흡입합니다. 이는 체력을 향상하며, 심장, 폐 등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체중 감량: 마라톤은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운동으로, 지속적인 마라톤 훈련을 통해 체중을 감량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스트레스 감소: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마라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마라톤을 통해 체력과 인내력을 향상하면서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골밀도 증가: 마라톤은 골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속적인 마라톤 훈련을 통해 골밀도를 유지하면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마라톤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근육 운동을 통해 면역 세포를 증가시키고, 신체 내의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6. 대사 촉진: 마라톤은 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자기 만족감: 마라톤은 자기 만족감을 높여주는 스포츠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8. 사회적 활동: 마라톤은 대회나 클럽 등에서 함께하는 운동으로, 사회적인 활동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건강한 생활 습관: 마라톤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라톤은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 등의 생활 습관과 함께 유지될 경우, 더욱 건강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0. 마라톤은 규칙적인 훈련과 적절한 영양 공급, 적절한 휴식과 함께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마라톤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 중 하나입니다.

 

 

2023년 대표적인 마라톤 대회 일정

2023년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마라톤 대회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3 대전 국제 마라톤 대회
일자: 2023년 4월 9일 (토)
장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반석로 47
종류: 풀마라톤(42.195km), 10km, 5km 등

 

2023 부산국제마라톤대회
일자: 2023년 10월 1일 (일)
장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264
종류: 풀마라톤(42.195km), 10km, 5km 등

 

2023 서울국제마라톤대회
일자: 2023년 10월 22일 (일)
장소: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99
종류: 풀마라톤(42.195km), 10km, 5km 등

 

2023 제주국제 마라톤 대회
일자: 2023년 11월 12일 (일)
장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삼로 169
종류: 풀마라톤(42.195km), 10km, 5km 등
위 대회들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라톤 대회 중 일부이며, 각 대회의 세부 정보 및 참가 신청 방법은 각 대회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마라톤 대회에 대한 일정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marathon.pe.kr/schedule_index.html

 

 

국내 마라톤 대회일정 - 마라톤온라인(Marathon Calendar in Korea)

 

www.marathon.p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