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학

벌거벗은 통계학

by 네잎클로버편집자 2023. 2. 20.
반응형

제가 읽은 "벌거벗은 통계학"은 Larry Ullman, Chris Johnson, Chuck Lam의 공동 저서로, 번역은 김두환, 윤기범, 홍성필, 안병관의 번역팀이 맡았습니다.

이 책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수학적인 공식이나 이론을 사용하지 않고 쉽게 설명하려는 목적으로 쓰였습니다.

 

책의 구성은 총 8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장에서는 통계학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장에서는 데이터의 수집과 정리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세 번째 장에서는 데이터의 시각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네 번째 장에서는 기술 통계학, 다섯 번째 장에서는 확률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장에서는 통계적 추론, 일곱 번째 장에서는 회귀분석에 대해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덟 번째 장에서는 통계학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책에서 사용된 예시들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예시들을 사용하여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림과 차트 등을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수학적인 이론을 배우지 않은 독자도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아, 이렇게 사용하는구나!"라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기 위한 입문서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또한, 책에서 사용된 예시들이 대부분 미국의 예시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예시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벌거벗은 통계학"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기 위한 입문서로서, 비전공자나 초보자들에게 적합합니다. 수학적인 공식이나 이론을 사용하지 않고도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통계학에 대한 입문서로서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또한, 책의 내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통계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빠르게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나, 통계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다만, 수학적인 이론이나 공식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수학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책에서 사용된 예시가 대부분 미국의 예시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예시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벌거벗은 통계학"은 초보자나 비전공자들이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자 할 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지는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연구나 연구자들에게는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매우 직관적이며, 각각의 장마다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 덕분에 내용을 습득하는 것이 매우 용이합니다.

 

또한, 책에서는 통계학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실생활 예시를 활용하여 설명합니다. 이는 독자들이 통계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통계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인식도 함께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책은 초보자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통계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보다 전문적인 책을 찾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총평으로, "벌거벗은 통계학"은 초보자나 비전공자들이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자 할 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직관적인 구성과 실생활 예시를 통해 내용을 쉽게 습득할 수 있으며, 통계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