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토머스 맬서스의 " 인구론" 요약

by 네잎클로버편집자 2023. 2. 19.
반응형

토머스 맬서스는 인구 증가에 관한 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18, 19세기 경제학자였습니다. 맬서스는 1798년에 출간한 저서 "인구의 원리에 관한 에세이"에서 인구 증가가 결국 식량 생산의 증가를 앞질러 광범위한 기근과 고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맬서스의 주요 아이디어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구 증가

맬서스는 인구 증가가 필연적으로 식량 생산의 증가를 앞질러 사람들이 먹을 것이 충분하지 않은 인구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인구 증가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식량 생산은 선형적으로만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인구 증가에 대한 "긍정적 견제"와 "예방적 견제"

맬서스는 인구 증가에 두 가지 유형의 견제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긍정적 견제는 기근, 질병, 전쟁 등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요인이었습니다. 예방적 견제는 결혼 지연, 독신주의, 피임 등 출산율을 낮추는 요인이었습니다.


정부의 역할

맬서스는 정부가 인구 증가의 자연스러운 과정을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기근으로 인한 고통을 완화하려는 시도와 기타 긍정적인 견제는 더 많은 인구 증가와 궁극적으로 더 많은 고통으로 이어질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도덕적 억제

맬서스는 인구 '위기'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개인이 결혼을 늦추고 자녀를 적게 낳아 '도덕적 자제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인구 과잉을 방지하고 인구가 가용 자원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맬서스의 인구 증가에 대한 생각은 당시에도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 오늘날에도 계속 논의되고 있습니다. 일부 경제학자와 인구통계학자들은 맬서스의 예측에 이의를 제기하는 반면, 다른 학자들은 맬서스의 이론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특히 지속 가능성과 자원 부족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의 맥락에서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