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과학기술

지구 내핵 안에 또 다른 내핵이 존재한다고????

by 네잎클로버편집자 2023. 2. 25.
반응형

https://www.ytn.co.kr/_ln/0104_202302221142096360

 

"지구 내핵 안에 금속으로 된 반지름 650㎞ 또다른 핵 존재"

고체로 이뤄진 지구의 내핵 가장 깊은 곳에 반지름이 약 6...

www.ytn.co.kr

 

3일 전 뉴스를 통해 내핵 속의 또 다른 내핵이 존재한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우리가 지구과학시간에 배운 것은 지각, 맨틀, 내핵, 외핵 이런 식으로 4개 구조로 보았는데 내핵이 더 존재한다니 과학의 기술은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배운 지각, 맨틀, 내핵, 외핵의 정의를 통해 새로운 내핵은 어떨지 살펴봅시다.

지구는 여러 지층으로 이루어진 복잡하고 역동적인 행성으로, 각 지층마다 고유한 속성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의 지층을 이해하는 것은 지구를 형성하고 지구의 생명체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지각, 맨틀, 외핵, 내핵 등 지구의 네 가지 지층에 대해 살펴봅니다.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Earth_poster.svg

 


지각

지각은 지구의 가장 바깥쪽 층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층입니다. 지각은 지구에서 가장 얇은 층으로 두께가 5~70킬로미터에 이르며 다양한 암석, 광물, 퇴적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각은 대륙 지각과 해양 지각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륙 지각은 해양 지각보다 두껍고 밀도가 낮으며 다양한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륙 지각을 구성하는 암석은 일반적으로 해양 지각의 암석보다 오래되고 밀도가 낮습니다.

해양 지각은 대륙 지각보다 얇고 밀도가 높으며, 주로 현무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양 지각의 암석은 일반적으로 대륙 지각의 암석보다 더 젊고 밀도가 높습니다.

지각은 또한 지진, 화산 폭발, 산의 형성과 같은 대부분의 지질학적 과정이 일어나는 지구의 한 층입니다. 또한 석유, 가스, 광물 등 대부분의 천연자원이 발견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맨틀

맨틀은 지각 아래에 있는 지구의 한 층으로, 지구 부피의 약 84%를 차지하는 지구에서 가장 큰 지층입니다. 맨틀은 상부 맨틀과 하부 맨틀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상부 맨틀은 단단한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각판의 움직임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층입니다. 이러한 판의 움직임은 지구 핵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구동되는 맨틀의 대류 흐름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부 맨틀도 단단한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상부 맨틀보다 훨씬 더 뜨겁고 훨씬 더 큰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하부 맨틀의 온도는 섭씨 4000도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이는 태양 표면보다 더 뜨겁습니다.

맨틀은 또한 지구 표면 아래에서 발견되는 녹은 암석인 마그마의 형성을 담당합니다. 맨틀이 가열되면 암석의 일부가 녹아 마그마가 생성되어 지표면으로 올라와 화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외핵

외핵은 맨틀 아래에 있고 내핵을 둘러싸고 있는 지구의 층입니다. 외핵은 액체 철과 니켈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구에서 두 번째로 큰 층입니다. 외핵은 지구의 자기장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구 자기장은 외핵에 있는 액체 철과 니켈의 움직임에 의해 생성됩니다. 액체 금속이 흐르면서 전류를 생성하고 이 전류가 자기장을 만듭니다. 이 자기장은 태양에서 흘러나오는 하전 입자의 흐름인 태양풍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내부 코어

내핵은 지구의 가장 안쪽 층으로, 지름이 약 1200킬로미터에 달하는 철과 니켈로 이루어진 단단한 공입니다. 내핵은 납의 밀도보다 약 13배 더 높은 밀도로 극심한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내부 핵의 온도는 섭씨 6000도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이는 태양 표면보다 더 뜨겁습니다. 그러나 높은 온도에도 불구하고 내부 코어가 견고한 이유는 이 층에 존재하는 강한 압력 때문입니다.

내핵은 또한 지구 자기장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외핵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내부 핵은 지구의 자전과 일치하는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어 지구의 자전축과 일치하는 자기장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자기장은 태양 및 기타 소스에서 나오는 유해한 방사선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구의 자기장을 생성하는 것 외에도 내부 핵은 지구의 전반적인 구조와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내핵의 단단한 상태는 지진파가 지구를 통과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지구 내부 구조와 구성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지각, 맨틀, 외핵, 내핵 등 지구의 네 가지 지층은 각각 고유한 구성, 특성,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각은 우리가 살고 있고 대부분의 지질학적 과정이 일어나는 층이며, 맨틀은 지각판의 움직임과 마그마 형성을 담당합니다. 외핵은 지구의 자기장을 생성하고 내핵은 지구의 전체 구조와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구의 단단하고 밀도가 높은 중심입니다.

지구의 지층을 이해하는 것은 지구를 형성하고 지구의 생명체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지층을 연구함으로써 지구의 역사, 현재, 미래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아름다움과 복잡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